K.S.M 뉴스

생성형 AI를 활용한 조달 분야 개선 사례

김준석
2024-02-16
조회수 160

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듯이 인공지능 분야를 활용한 기업의 업무 개선요구가 지속적으로 있어오고 있네요. 그럼, GenAI를 조달의 전략적 측면에서 활용하는 몇 가지 사례와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:

 

1) 공급망 예측과 최적화:

 

GenAI를 활용하여 미래의 수요를 예측하고, 이를 기반으로 공급망을 최적화하는 전략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. 예를 들어, 센서 데이터, 소셜 미디어 정보, 경제 지표 등을 분석하여 수요 예측 모델을 구성하고, 최적의 재고 수준 및 생산 계획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.

 

2) 공급자 관계 관리의 향상:

 

GenAI를 활용하여 공급자 성과를 평가하고, 실시간 데이터를 기반으로 공급자 리스크를 모니터링하는 전략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. 이를 통해 공급자 선택, 협상 전략, 계약 조건 개선 등을 최적화하여 조달 프로세스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.

 

3) 금융 및 비용 최적화:

 

GenAI를 활용하여 금융 데이터를 분석하고, 비용 최적화 전략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. 예를 들어, 자동화된 비용 분석 및 예산 효율성을 향상시켜 조달 예산을 최적화하고, 잠재적인 비용 절감 기회를 식별할 수 있습니다.

 

4) 글로벌 시장 동향 파악:

 

GenAI를 사용하여 글로벌 시장 동향을 분석하고, 미래의 조달 전략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. 이를 통해 신규 시장 진출 전략, 원자재 가격 예측, 지역별 공급자 현지화 등을 계획할 수 있습니다.

 

5) 계약 관리의 효율화:

 

GenAI를 활용하여 계약 문서를 자동으로 분석하고 관리하는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. 이를 통해 계약의 조건 및 기간을 모니터링하고, 계약의 잠재적인 리스크나 혜택을 파악하여 전략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.

 

이러한 방식으로 GenAI를 조달에 전략적으로 적용하면 빠르게 변화하는 비즈니스 환경에서 경쟁 우위를 확보하고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.

0 0

ⓒ 2021 구매전문가(생산운영관리) 김준석 교수

All Rights Reserved.

이메일 joonseok114@gmail.com 

서비스 이용문의  1661-1411

This website is Created by MetaBeezzle & Published by MetaBeezzle.